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팝업스토어 사례 장단점 알아보기

by Tepestry of Life 2022. 12. 2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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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프라인 매장에서만 판매되던 상품 혹은 서비스가 온라인 쇼핑몰에서도 구매할 수 있게 되었다. 

하지만 이러한 경우 기존 고객들은 해당 물건 및 서비스를 이용하기 위해서는 무조건 오프라인 매장을 찾아가야만 한다. 

 

이로 인해 새로운 사업 아이디어가 떠올랐는데 바로 ‘팝업스토어’다. 

 

일정 기간 동안 특정 장소나 공간에만 한정하여 운영되는 임시매장이라는 뜻인데 주로 사람들이 많이 모이는 곳 또는 유동인구가 많은 지역에 오픈된다. 

그렇다면 왜 굳이 임대료가 비싼 도심 한복판에 팝업스토어를 여는 것일까? 그리고 어떠한 효과를 누릴 수 있을까?

우선 홍보 효과가 크다. 단기간이지만 입소문을 타고 빠르게 퍼져나갈 수 있기 때문이다. 

뿐만 아니라 브랜드 인지도 상승에도 긍정적인 영향을 미친다. 일반적으로 신제품 출시 기념 행사라든지 이벤트 개최 시 활용되는데 이때 방문객수가 크게 증가한다고 한다. 

뿐만 아니라 SNS 마케팅 수단으로도 유용하다. 직접 체험 후 인증샷을 찍어 올리면 추첨을 통해 경품을 제공하는 방식으로 진행되기 때문이다. 더불어 다양한 이벤트를 통해 잠재 고객 확보라는 부수적인 효과도 얻을 수 있다. 

마지막으로 매출 증대 측면에서는 직접적인 수익 창출보다는 신규 고객 유입 채널로써 활용될 수 있다는 장점이 있다. 

 

물론 단점도 존재한다. 

일단 고정된 위치가 아니기 때문에 지속적인 관리가 필요하다는 점이다. 짧은 기간 동안 한시적으로 운영되다 보니 지속적인 매출 창출엔 한계가 있다는 점이다. 따라서 단기간 내 수익을 내야 하는 소상공인들에게는 다소 부담스러운 측면이 있다. 

또 다른 하나는 짧은 시간 내에 철수해야 하기 때문에 재고 처리가 어렵다는 점이다. 

 

따라서 무작정 추진하기 보다는 충분한 사전조사와 준비 과정을 거친 후 진행하는 것이 바람직하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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